
온라인 콘텐츠로 수익을 내고 있든 아니든, 요즘 이 생각을 한 번쯤 안 해본 사람은 드물 겁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광고 수익이나 협찬으로 꽤 괜찮은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제가 처음 쉐어하우스를 창업했을 무렵만 해도, 전업 블로거가 돈을 벌 수 있다는 이야기는 매우 생소하게 느껴졌습니다. 소수의 '파워 블로거'들만 가능한 특별한 일로 여겨졌죠.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유튜브를 중심으로 개인의 수익화 열풍이 시작됐고, 이제는 누구나 쉽게 도전할 수 있는 시대가 됐습니다.
콘텐츠 수익화 열풍의 시작, 유튜브
돌이켜보면, 개인이 온라인에서 콘텐츠로 돈을 벌 수 있다는 가능성에 불을 지핀 건 역시 유튜브였습니다. 유튜브에서 수익 인증 영상이 인기를 끌고, 투자와 재테크 콘텐츠가 늘어나면서, 사람들의 관심도 자연스럽게 '투잡', '자동화 수익', '온라인 수익화' 등으로 확장되었죠.
저 역시 2015년~2017년 즈음까지만 해도 미디어 컨퍼런스에서 '브랜디드 콘텐츠'를 주제로 강연하며 기업 미디어가 어떻게 수익화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 활발히 공유했습니다. 그런데 2018년 이후부터는 끼와 재능을 갖춘 1인 크리에이터들의 약진이 눈에 띄게 두드러지면서, 기업 기반 콘텐츠 제작자였던 저로서는 긴장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예전에는 기업이나 기관들이 홍보를 위해서 Owned 미디어, 즉 자사 채널을 잘 육성하는 것이 필수였지만, 지금은 상황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개인들이 미디어를 훨씬 자유롭게 활용하면서, 좋은 콘텐츠를 꾸준히 생산하면 충분히 수익을 낼 수 있게 된 것이죠.
수익화의 핵심, 꾸준한 콘텐츠 제작
그렇다면 온라인으로 돈을 벌고 싶다면 가장 먼저 무엇을 고민해야 할까요?
바로 "어떤 콘텐츠를 만들 것인가?"를 정하는 것입니다.
꾸준히 콘텐츠를 만들어야 수익화가 가능한데, 어떤 주제를 정하느냐에 따라 꾸준히 해낼 수 있는지 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 나의 전문 분야를 다룰까?
- 새롭게 도전하는 분야의 좌충우돌 성장기를 기록할까?
- 세상의 불합리한 점을 파고들어볼까?
- 나만의 꿀팁을 꾸준히 제공할까?
주제는 제한이 없습니다. 중요한 건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주제를 택하고, 꾸준히 만드는 것입니다. 꾸준한 콘텐츠 제작은 내 콘텐츠에 대한 관심과 연속성을 만드는데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 독자와의 소통도 반드시 함께 고민해야 합니다.
콘텐츠 제작만큼 중요한 '독자와의 소통'
콘텐츠를 꾸준히 만드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독자와의 '소통'입니다. 피드백과 상호작용을 통해 충성 구독자를 확보하고, 관심을 유지하는 것이죠. 결국, 소통을 기반으로 구독자가 모일 수 있는 주제와 플랫폼 선택도 매우 중요해집니다.
결론적으로 콘텐츠의 주제에 따라 플랫폼을 달리 선택하는 것도 효과적인 전략이 됩니다. 플랫폼마다 주요 사용자의 특성과 콘텐츠 소비 방식이 다르기 때문이죠.
온라인 콘텐츠 수익화는 이제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여러분도 지금, 자신만의 콘텐츠 주제를 정하고 첫 걸음을 내딛어 보는 건 어떨까요?
토론